폭력의 발생 동기는 불의가 아닌 위선이다. 위선은 참여자를 분노자로 전환시킨다. 예)프랑스 시민혁명의 로베스 피에르
폭력자체를 위해서 폭력을 예찬했던 저자 층(소렐, 파레토, 파농)은 많지 않지만 증오라는 강력한 동기를 통해 전통좌파에 비해 급진적인 사상이 되어버렸다. 적(권력자)에게서
한나아렌트는 이러한 인간의 행태 중에서 특히 ‘폭력’이라는 것에 초점을 맞춰 인간을 동물의 세계에서 왕으로 만들어 준 ‘이성’을 다시 조명한다.
Ⅱ. 이성의 작품
한나아렌트가 말하는 폭력은 우리의 흔한 생각들과는 다르다. 폭력은─본능적이고, 감정적이고, 비이성적이고, 비합리적
3. 살인과 사실을 숨겨온 국가 공권력
아무리 폭력적인 군사정권이라고 하더라도 언제나 전적으로 폭력에 의지할 수만은 없었다. 또 단순한 폭력만으로 사회를 적절히 통제해 낼 수도 없었다. 사회적으로도 지배세력 대 피지배세력, 억압세력 대 민주세력이라는 구분이 점점 명확해지면서 대치선의
폭력을 행사하기에 충분을 권력을 가질 수 없다. 즉, 폭력을 통해서 권력을 성취할 수 없고 더 나아가 권력은 폭력이 없어도 큰 조직력으로 영향을 행사할 수 있다. 또, 권력은 통치의 본질이지만 폭력은 도구적인 수단이다. 권력은 그 자체로 목적이라서 정당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하지만 폭력은 정
4.공자 - 도덕군주론
1) 사상 및 국가관
공자는 위정자란 인(仁)을 바탕으로 한 덕이 있어야 하며, 도덕과 예의에 의한 교화가 가장 이상적인 통치형태, 즉 지배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이러한 인(仁)의 가장 대표적인 정의는 ‘극기복례(克己復禮)’ 곧,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폭력현상은 그러한 낙관적인 전망이 여러 난제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지극히 현실적으로 반영한다. 특히 세계에서 가장 활발하고 폭넓은 사이버스페이스 참여도를 보이고 있는 생각되는 작금의 한국사회에서 이미 가상공간 차원을 넘어 일상사회 차원의 논란거리로 작용하고 있는 다양한 넷 상의 폭
Ⅰ. 개요
신기술과 미디어의 발전은 우리의 과업을 좀더 수월하게 만들었다. 우리는 이제 안정과 협력을 창조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을 강화하며, 우리 사이의 평등과 비폭력적 사회 변화로 영구적 평화를 만들어갈 기회가 있음을 확신하는 행동 계획을 발전시키고 수행할 수 있다.
이런 관점은 UN에
권력을 잡았던 것을 되새겨 보면, 지금의 우경화 바람은 자뭇 생소한 것이기도 하다.
물론 지금의 우경화 바람이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자유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어떤 사고와 사상도 자유로운 것이며, 그것은 동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과 국민에 의해 선택되고 이끌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우경
전쟁’의 정점이었던 역사교과서 국정화의 강행에 맞서 다양한 계층에서 다양한 형태로 전개해 온 폐지운동의 전개와 의미를 ‘시민불복종운동’을 중심으로 살펴본 것이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시기 동안 역사교과서를 중심으로 역사장악 시도가 집요하게 펼쳐졌다. 특히 박근혜 정부는 뉴라이트 성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